2022 연차 발생 기준 및 연차수당 계산방법

이번 글에서는 2022 연차 발생 기준과 개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아마 직장생활을 하는 사회초년생이라면 내가 얼마나 근무를 해야 연차가 발생하는지 그 기준에 대해서 모호한 부분이 많을 것이다.

연차 발생 기준 수당

이 글을 읽으면 누구나 쉽게 연차 발생 기준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이며, 그와 덩달아 근로기준법에서 말하는 ‘연차’의 개념에 대해 조금은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연차 란?

우리가 ‘연차’ 라고 부르는 것은 근로기준법 제60조에 해당하는 [연차 유급휴가]를 줄여서 부르는 것이다.

  • 1년간 80% 이상 출근한 경우 근로자에게 1년에 15일의 연차 유급휴가를 지급
  • 1년간 80% 미만 출근한 경우 또는 1년 미만 근무한 경우 1개월 개근 시 1일 유급휴가 지급
  • 3년 이상 계속 근무할 경우 2년에 1일씩 가산(최대 25개)
  • 1년간 미사용 시 소멸

발생 기준

연차 발생 기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두 가지라고 할 수 있다. [1년 이상 근무했는가] 아니면 [1년 미만으로 근무했는가] 그리고 [1년간 80% 이상을 출근했는가]를 확인해야 한다.

근무기간이 1년이 되었고 그 해의 80% 이상 출근한 경우라면 15일의 유급휴가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근무 기간이 1년 미만인 근로자나 1년간 80% 미만으로 출근한 근로자의 경우라도 1개월 미만으로 연차 유급휴가가 발생한다.

연차 발생 예시

입사 1년 시점까지는 매 월 1개의 새로운 연차가 발생하며, 1년을 채우게 되면 15개의 연차를 받는다. 입사 1년 시점까지 총 26개의 연차를 받을 수 있다.

연차사용 촉진제

연차사용 촉진제는 근로자가 근무하면서 받았던 연차 유급휴가에 대해서 되도록 사용하도록 안내하는 것이다. 연차 사용기간 만료 전 회사에서는 잔여 연차 개수를 안내하고, 사용을 독려할 수 있다.

만약 기업이 연차 사용을 요청했음에도 불구하고 근로자가 사용하지 않는다면 이 때 사용하지 않은 연차에 대해서는 수당으로 청구가 불가능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연차수당 계산방법

연차수당이란 발생한 연차를 사용기간 내에 사용하지 않았을 때 돈으로 받는 것을 말한다. 해당 수당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연차가 남아있어야 하고, 연차 사용에 대한 기업의 독려나 요청이 없었을 때 받을 수 있다.

  • 연차수당 계산방법 : 1일 통상임금(시급 x 1일 근무시간) x 잔여 연차 개수

만약 위의 계산식을 보고도 계산이 어려워도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 알아서 계산해주는 사이트들이 인터넷에 많기 때문이다. 아래를 참고해서 쉽게 본인이 연차수당으로 얼마를 지급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자.

(단, 본인의 잔여 연차 개수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한다.)

연차수당 계산기 사이트 바로가기


2022년 2학기 학자금대출 신청기간 금리 총정리

2022년 신혼부부 전세대출 금리 조건 서류 간단히 총정리

퇴직금 중간정산 가능한 사유 6가지(+퇴직금 계산기)

Leave a Comment